본문 바로가기
올어바웃 인생

모태솔로 연애와 결혼 가능한가에 대한 주관적인 모태솔로와의 연애 이야기

by 누나 이거 봐봐 2024. 2. 14.
반응형

왕십리마담뚜 왕마입니다.

오늘은 퇴근길을 걸어오는데 갑자기 모태솔로 연하남친을 만난 일이 생각났는데요.

지나간 사람에 대한 욕은 전혀 아니니 흥분하지 마시고(모태솔로가 죄다 이런 것 아님) '일반적으로' 모태솔로의 연애가 시행착오를 당연히 겪을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때는 거슬러 올라가 한 4-5년 전인데요, 그러니까 제 나이가 어리지 않을때죠.

이미 결혼을 해도 늦은 나이인데, 어쩌다보니 무려 7살이나 어린 남자친구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때만 해도 몰랐죠. 안 그래도 인생 경험이 별로 없는 조용한 학교 선생님(을 그만두고 창업을 시작한...거의 백수나 다름없었습니다)과의 만남이 이렇게 힘들 줄은.

 

 

자 일단 모태솔로나 연애 경험이 없는 분들은 본인 감정 처리가 미흡합니다.

그러니 남의 기분도 잘 알 턱이 없습니다. 수 많은 사례가 있지만 제가 제일 어처구니 없었던 드라이브 사태를 예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숨 걸고 나간 쏘카 대여로 드라이브를 나갔습니다. (저는 보험에 들어놓긴 했죠 다행히 아직 살아있습니다)

나름 맛있는 것 먹고 바람 쐬고 기분좋게 들어왔죠. 그런데 문제는 도착한 이후였습니다.

저녁 7시 전후에 도착했는데 그만... 서있는 아우디를 박은 겁니다. 뙇!!!!!!!!!!!

저는 장롱면허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잘 모릅니다.

 

아무튼, 그나마 쏘카 보험을 들고 탔으니 전화를 했죠.

차를 댄 사람은 주변 고기집에서 밥을 먹다가 나왔습니다.

그 분도 기분이 매우 불쾌하겠죠?

때마침 보험 담당자도 늦게 옵니다. 30분 1시간...나도 배고픈데..쩝

 

그 썰렁하고 차가운 분위기에 가만히 있을 수가 없어서 근처 카페에 가서 음료수를 두 잔 사왔습니다.

그리고 남자친구 옆구리릍 툭툭 쳤죠. 이 커피 좀 전해드리고 같이 좀 마시라고. 

그런데 이 인간이 '왜 내가 이걸 줘야하냐'는 겁니다. 난 잘못 한게 없다는 거죠. 주먹이 우네요. 

남들 보는 앞에서 뭐라 할 수도 없고 꾹 참고, 그냥 제가 웃으면서 전달드렸습니다. 

"식사 중에 너무 죄송해요 이거 참...어떻게 음료가 입맛에 맞으실진 모르겠어요."

 

그렇게 3시간쯤 지나서 겨우겨우 일을 마치고 

다행인지 불행인지 쏘카 보험으로 저희는 거의 돈을 내지 않았습니다.

진짜 안타까운 건 반대쪽 상대방이었죠. 아무튼 그 분도 주차를 약간 이상하게 해뒀다곤 하더라구요.

 

그래도 그렇지..뭐랄까 제 상식선에선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주차를 잘못한 사람도 분명 잘못이 있지만, 가만히 있는 차를 박아놓고 나는 당당하다! 이러고 있으니..

욕 나오는걸 썼다 지웠다 썼다 지웠다 하고 있습니다.

그걸 다 기다려준 저도 참 용하네요. 지금 같으면 '주먹이 웁니다'.

 

그 때 그 사건을 떠올리며 모태솔로의 연애가 어려운 이유를 떠올렸습니다.

 

1. 30대 이상이 모태솔로라면 주변 사람과의 관계도 잘 이어가지 못할 가능성도 크다.

일을 잘 하는 것과 연애를 잘 하는 건 그냥 아예 세상 다른 이야기입니다.

일에는 메뉴얼이 정해져있지만 연애 메뉴얼은 본인이 만들어가야 합니다.

어디까지 상대방의 행동을 허용하고 안 할지를 알아야죠.

그래서 모태솔로가 잘못 코끼면, 이상한 사람과 결혼하고 바로 이혼까지 가는 겁니다.

2. 본인 생각을 차분히 정리하지 못하고 남의 생각도 읽지 못한다.

전 사람의 감정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정적이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도 않고요.

그런데 문제는 본인 감정도 제대로 주체를 못하고 지 멋대로 행동하는 것도 모태솔로의 '일부' 특징입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연애가 서툴면, 일단 내 감정을 주체못하니 맘대로 행동합니다.

 

갑자기 상대방 집앞에 가서 기다린다던가, 갑자기 집에 간다던가, 이런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자꾸 하면

상대방은 그 사람과 절대 절대 미래를 그릴 수 없습니다. 생각해보세요. 같이 살다가 갑자기 집을 나가면, 불안해서 살겠습니까? 잘 이야기하다가 갑자기 확 뒤돌아서 가버리거나, 정이 들면 더 최악이 되죠.

 

3. 결국 연애도 소통의 한 종류인데, 그냥 이성만 있으면 다 되는 줄 안다(가장 심각)

가끔 모태솔로 분들 중 이성만 있으면 연애가 가능한 줄 압니다. 아닙니다.

제가 결혼을 한 입장에서 말씀드리건데 결혼 생활은 하루하루가 노력의 산물입니다.

내가 부족한 것처럼 상대도 부족합니다. 그걸 서로 기다려주고 양보해주고 할 말은 하되 기분 나쁘지 않게 그날 그날 풀어가면서 살아야 하는 것이지, 그냥 내 멋대로 내가 꼴리는 대로 할거라면 혼자 살면 됩니다. 너 혼자 살아!

이성만 있으면 갑자기 몰랐던 핫플을 알게 됩니까?

이성만 있으면 갑자기 내 외모가 달라집니까?

냉수 먹고 속 차리세요.

아무것도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그 때의 연애를 후회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정말 제 최선을 다 했기 때문입니다. 전혀 1도 붙잡지 않게 된 저의 유일한 연애입니다. 미련이 1도 안 남았다고요. 그러려면 정말 모든 걸 다 해봐야 합니다. 

성의껏 맞춰주고 기다려주고 인정하고 참아야 합니다.

 

 

인생이 그런 겁니다.